제7기 강민성 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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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크레딧 홍보단원은 개인미션과 팀미션을 수행하며
또래 대학생들에게 신용의 중요성을 전달합니다.
크레딧 개인미션
제7기 강민성 단원
주제 변화하는 금융생활, 신용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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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신금융협회 제7기 서포크레딧 신용 홍보단원 강민성입니다.

오늘은 서포크레딧의 두 번째 개인 미션에 대해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두 번째 개인 미션의 주제는 바로 '변화하는 금융 생활, 신용 이야기'입니다.

현대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우리의 금융 생활 역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번 주제를 통해 여러분께 '변화하는 금융 생활'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영상부터 보시죠!




▼ 영상 보러 가기 ▼


https://blog.naver.com/credit2017/223241133554


영상 잘 보셨나요?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영상에 담긴 정보들을 복습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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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금융 생활은 4차 산업혁명 이후 많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금융 분야에 도입되면서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가 주목받기 시작했는데요.

여기서 잠깐!

'핀테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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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가 정보(information) + 기술(technology)을 뜻하는 것처럼

핀테크는 금융(finance)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즉,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 산업의 변화를 말합니다.

핀테크의 종류에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오늘 우리가 다룰 것은 '인터넷 전문 은행'입니다.

인터넷 전문 은행이란 점포 없이 비대면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을 말하는데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K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가 바로 인터넷 전문 은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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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문 은행의 특징은

첫째, 무점포 비대면 거래 방식을 통한 비용 절감

둘째, 24시간·365일 전국에서 이용 가능한 금융 서비스

셋째, 생체 인식 및 간편 인증 방식을 통한 인증 절차 간소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문 은행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기존의 금융기관들이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었겠죠?!

많은 금융기관이 빅데이터인공지능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금융 서비스에 활용하기 시작했는데요.

먼저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를 알아보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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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신한은행은 고객의 금융 검색 여정을 추적해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붙잡는

'이동 경로(Customer Journey) 분석 솔루션'을 구축하여

기존 고객 관리와 신규 고객 유입을 공략하는 데 활용했고,

우리은행은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기업진단시스템인 '빅 아이(Big Eye)'

기업 여신 리스크 관리에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은행 대내외 정보 분석 및 기업 관련 중요 정보와 부실 징후 정보를 파악했고,

관련 정보를 여신심사와 사후관리에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

NH농협은행은 초개인화 맞춤 금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마케팅허브'

실시간 AI 상품 추천 모형을 도입함으로써 고객이 자신에게 맞는 상품 정보를

적시에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고,

KB국민은행 'KB 부동산 빅데이터 센터'를 개설하여

부동산 빅데이터 및 AI 모델링 기법을 접목한 'AVM 서비스'

올해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으로 인공지능의 활용 사례를 살펴보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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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은 생성형 AI 통역 기능을 적용한 'AI 뱅커 서비스'를 영업점에 도입하여

외국인 고객과 창구에 있는 한국인 직원 간 의사소통을 지원했고,

KB국민은행'AI 금융 비서'를 개발 후

은행권 최초로 개발한 KB-STA를 적용해 금융 상품 소개 및 상담 시 대화 의도와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하나은행 역시 금융 특화 자체 '초거대 언어 모델'을 개발했고,

신한은행은 생성형 AI의 금융 서비스를 위한 전담 '태스크포스 구성''챗 GPT 기반 대출 상품 소개'를 추진,

우리은행은 금융 상담이 가능한 'AI 뱅커' 운영을 추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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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금융기관 중 미국의 4대 은행의 경우

JP Morgan은 2017년,

법률 문서를 단 몇 초 만에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된

AI 기반 계약 분석 도구인 'COiN(Contract Intelligence) 챗봇'을 도입했으며,

Wells Fargo는 2022년,

구글 클라우드의 AI를 활용한 가상 비서 'Fargo'를 출시하여

보다 개인화되고 편리한 은행 업무 과정을 고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Bank Of America는 2018년,

업계 최초의 대화형 금융거래 앱 'Erica'와 IPO의 적정 가치를 식별하는

거래 예측 시스템 'PRIAM'을 출시했고,

Citi Group은 2020년,

IBM과 협력하여 AI 및 기계 학습을 활용한 '내부 감사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문서 디지털화, 고객 문의를 위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갖춘 '서비스 챗봇''모바일 앱' 등을 출시했습니다.

이처럼 기술을 활용한 금융산업의 디지털 역량은 앞으로도 제고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제가 드린 정보가 여러분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었나요?

그럼 저는 이만 세 번째 미션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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